우건도 수사 답보·유행열 경선 사실상 중단
민주당 젠더폭력대책위 조사의뢰 결과 주목

우건도 충주시장 예비후보 자료사진 /뉴시스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청주·충주시장 등 유력 예비후보들이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딜레마'에 빠져 좀처럼 해결의 실타래를 풀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가해자로 지목된 후보들이 단호하게 결백을 주장하고, 오래전 사안이라 진실 규명이 쉽지 않은 상황이어서 민주당은 이들의 경선 참여 허용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우건도(68) 충주시장 예비후보의 성추행 의혹 폭로 사건의 수사가 제자리 걸음이다.

경찰은 '미투' 폭로 사건이 공무원이 개입한 선거범죄인지 수사했으나 ,이렇다 할 혐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충북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16일 우 예비후보의 성추행 의혹을 주장하는 글을 민주당 충북도당 인터넷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수차례 올린 공무원 A씨를 상대로 피의자 신문조서를 작성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찰은 피고소인 신분에서 진행하는 의례적인 신문 절차일뿐 A씨의 형사처분 문제와는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경찰은 우 예비후보와 A씨의 주장이 첨예하게 엇갈리자 거짓말탐지기 조사를 진행했다. 결과는 한 명은 '거짓', 다른 한 명은 '진실'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거짓말탐지기 결과는 법적인 증거효력이 없다. 하지만 수사 과정에서 주요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경찰은 A씨와 가족 휴대전화를 임의 제출받아 디지털포렌식(사용내역 분석) 작업으로 통화내역, 문자메시지 전송 기록 등을 조사했으나 특이점을 찾지 못했다.

A씨는 2월 23일과 지난달 5일과 6일 '충북도청 공무원 김시내(가명)'라는 이름으로 우 예비후보의 성추행 의혹을 폭로하는 글을 세 차례 올렸다.

그는 "지난 2005년 6월 우 예비후보가 도청 총무과장 재직 시절 노래방에서 성추행 피해를 봤다"며 "13년이 지난 지금도 분하고 수치스럽다. 이런 성추행 피해는 우리 대에서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행열 민주당 청주시장 예비후보 / 중부매일 DB

또한 유행열 청주시장 예비후보를 둘러싼 미투도 비슷한 상황이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 11일 "(유 후보가) 1986년 2학년 후배인 나를 강압적으로 성폭행하려 했다"는 피해자의 주장이 나오자 애초 예정했던 청주시장 후보 TV 토론회를 취소하는 등 공천 심사 일정을 사실상 중단했다.

충북도당은 이 문제도 중앙당 젠더폭력대책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했다. 문제는 유 후보가 피해자의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에서 젠더폭력대책위원회가 30여 년 전 사건에 대해 쉽사리 결론을 내기 어렵다는 점이다.

젠더폭력대책위원회가 결론을 내리기 전까지는 청주시장 공천 일정 역시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피해자의 주장에 대한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경선 일정을 진행하는 것이 민주당에게 큰 정치적 부담이 될 것"이라며 "우 후보와 유 후보를 경선에서 배제하기 역시 쉽지 않아 민주당이 해법을 찾기 어려운 딜레마에 빠진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혐의를 입증할 만한 정황 증거가 나오지 않고 있다"며 "지방선거에 출마한 예비후보가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를 마무리 짓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 예비후보는 "유력후보를 낙선시키기 위해 명백한 허위사실을 유포했고,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당했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A씨를 경찰에 고소했으며, 청주지법 충주지원에 2억 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도 냈다. 유 예비후보도 지난 13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미투 폭로 당사자에 대해 청주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