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벚꽃축제]

2017년 활짝핀 무심천의 벚꽃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바람에 흩날리는 하얀 꽃비가 마음을 설레게 하는 벚꽃의 계절이 돌아왔다.

떨어지는 꽃잎만 봐도 마음이 설레듯 꽃은 사람을 설레고 기분 좋게 한다.

충청권 올 벚꽃 개화시기는 다음주 부터 시작해 4월 중순까지 절정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은 4월 6일을 시작으로 청주 4월 7일, 충주·제천 4월 13일 정도에 벚꽃이 만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청주 무심천 벚꽃놀이를 시작으로 보은, 제천, 충주, 신탄진 등 충청권 곳곳에서 벚꽃을 매개로 한 축제가 진행된다.

겨우내 움츠렸던 마음의 꽃도 활짝 피워보는 봄기운 가득한 4월 꽃축제 속으로 떠나보자.

 

# 청주의 벚꽃 명소 무심천서 벚꽃놀이

청주 도심 속 벚꽃 명소 무심천 벚꽃길. 무심천을 따라 석교동에서부터 신봉동에 이르는 긴 벚꽃 도로는 4월 초 벚꽃이 만개할 때면 꽃구경을 나온 시민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이에 따른 교통 혼잡도 야기되고 있지만 예쁜 벚꽃을 감상하러 나오려면 이 정도는 감수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무심천 벚꽃이 질 때쯤 청주 우암산 순회도로나 청남대를 찾으면 화사한 벚꽃을 다시 한 번 즐길 수 있다.

 

#연인들의 사랑이 깊어지는 '37번 국도(옥천~보은)'

연인과의 애틋한 마음을 오래 간직하기 위해서는 꽃이 필 때 보다는 꽃잎이 떨어질 때 찾으라는 옥천 벚꽃길. 옥천읍에서 안내면 장계리 구간에 이르는 옥천~보은간 37번 국도는 연인들을 위한 드라이브 코스로 제격이다. 1천500여 그루의 벚나무로 가득한 30여리에 이르는 이 구간은 화사한 꽃 터널을 이루며 연인들을 맞고 있다. 인근에 정지용 시인의 생가와 육영수 여사의 생가 터, 옥천향교 등이 있어 봄나들이 코스로 추천할만하다.

 

#둘만의 데이트 코스 '속리산서 벚꽃엔딩'

속리산 벚꽃과 법주사 연등 / 뉴시스

청주 무심천 벚꽃을 못 즐겼다면 청주에서 차량으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속리산 법주사로 향해 보는 것은 어떨까? 꼬불 꼬불 말티재를 넘어 속리산 법주사로 향하는 길도 4월이면 벚꽃이 흐드러져 하얀 꽃 터널을 이룬다. 속리산 주차장에서 매표소 직전까지 펼쳐진 벚꽃은 꽃이 풍성하고 탐스럽기까지 하다. 또한 냇물 위에 떨어진 벚꽃잎은 마치 한 폭의 수채화를 감상하는 듯한 아름다움까지 선사한다.

 

#산자수려한 제천 '청풍호 벚꽃 터널'

청풍호 벚꽃길 야경 / 뉴시스

물 맑고 공기 좋은 청풍명월의 본향 제천. 하얀 벚꽃과 색색의 봄꽃이 물든 제천 청풍호 벚꽃 터널도 전국적인 벚꽃 명소로 꼽히는 곳 중 하나다.

청풍호 벚꽃은 연인, 가족들의 나들이 코스로도 주목받고 있다. 청풍호 입구에서부터 청풍면 소재지까지 13km 구간에서 펼쳐지는 '청풍호 벚꽃축제'는 청풍호의 자연 경관과 흐드러지게 피는 벚꽃이 어우러져 낭만을 더해줄 것이다.

또한 벚꽃길 주변으로 펼쳐지는 프리마켓에서 행복 한줌 건지고 사진도 찍고 새봄의 추억을 새기기엔 제격이다. 또한 야경이 예쁘다는 이곳에서 잊지 못할 인생의 페이지를 남겨보자.

 

#온천과 벚꽃의 만남 '충주 수안보 벚꽃길'

수안보 온천제 길놀이 / 뉴시스

물 좋기로 유명한 충주 수안보에서는 매년 4월 벚꽃 개화시기에 맞춰 수안보 온천제를 개최한다. 석문천을 따라 온천지구 내에 조성돼 있는 500여 미터의 벚꽃 산책로는 힐링 온천과 아름다운 벚꽃의 만남으로 즐거운 봄의 축제를 느끼기에 부족함이 없다. 이곳 또한 예쁜 조명 설치로 낮에도 좋지만 밤에 더 아름다운 경치를 느끼게 될 것이다.

 

#충청의 봄꽃 즐길거리

2018 충북지역 벚꽃지도 / 이정원

*청주예술제
▷기간: 4월 6일~10일 ▷장소: 청주예술의 전당 및 청주시 일원 ▷행사: 음악, 무용, 연극 등 공연 및 전시 등

*청남대 영춘제
▷기간: 4월 21일~5월 13일 ▷장소: 청주시 문의면 청남대 일원 ▷행사: 취타대·마칭밴드 퍼레이드, 어린이 특별 프로그램 등
 
*청풍호 벚꽃축제
▷기간: 4월 13일~15일 ▷장소: 제천 청풍문화마을 및 제천시 일원 ▷행사: 지역 농특산품 전시 판매, 먹거리 장터, 공연, 체험 등
 
*수안보 온천제
▷기간: 4월 13일~15일 ▷장소: 충주 수안보 일원 ▷행사: 개막축하쇼, 사생대회, 계란 삶아먹기 등
 

*충주호 벚꽃축제
▷기간: 4월 6일~8일 ▷장소: 충주댐물문화관 일원 ▷행사: 벚꽃길 걷기대회, 노래자랑, 문화예술행사 등
 

*신탄진 벚꽃축제
▷기간: 4월 6일~8일 ▷장소: 금강로하스 대청공원 일원 ▷행사: 전국청소년가요제 등 로하스 벚꽃뮤직 페스티벌
 

*세종 조치원복숭아 봄꽃 축제
▷기간: 4월 21일~22일간 ▷장소: 세종문화예술회관 일원 ▷행사: 전국 사진공모전, 어린이·청소년·사생대회, 학생백일장
 

*예산군 벚꽃 명소
▷대흥동헌(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74호): TV드라마 '산 너머 남촌에는'의 드라마 세트장으로 활용됐던 곳으로 오래전부터 많은 사진작가들이 찾고 있는 곳.

▷추사 김정희 선생 고택(이하 추사고택):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43호로 지정돼 있으며 인근에는 천연기념물 제106호 용궁리 백송이 있어 산책로로 그만인 장소.

▷제14회 예산 윤봉길 전국 마라톤대회: 4월 8일 예산종합운동장. 풀코스 및 하프코스를 비롯해 단축코스(10km), 건강코스(5km) 등 4개 종목으로 진행, 예산종합운동장에서는 농특산물 판매 코너와 막걸리, 두부 등의 먹거리 코너도 운영.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