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제근로자 421명 중 55명만 전환 계획
노동계 후속대책·개선 욕구 등 반발 예상

광역자치단체 정규직 전환심의위 진행경과 자료. / 비정규직 없는 충북 만들기 운동본부 제공

[중부매일 송휘헌 기자] 충북도의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이 미진해 노동계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22일 충북도에 따르면 본청과 사업소 등에 근무하는 기간제 근로자 421명 가운데 55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이 조만간 진행된다. 이중 고용승계는 49명이며 6명은 제한공개경쟁으로 4월 중 신규채용할 계획이다.

도는 기간제 근로자 정규직 전환에 앞서 임시·간헐 업무 종사자, 60세 이상 고령자, 휴직 대체 등 보충적 근로자 등 366명을 전환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와함께 도는 다음 주부터 정규직 전환 이의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하지만 이같은 정규직 전환 규모에 대해 비정규직 노동단체 등에서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며 후속대책과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비정규직 없는 충북 만들기 운동본부' 자료에 따르면 전국 15개 시·도에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률 평균은 31.5%였으며 충북의 경우 11.8%로 최하위로 나타났다.

또한 충북 다음으로 전환율이 낮은 경북 18,7%, 대구·대전 19.9%과도 적지않은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전환율이 높은 전남 80.8%, 세종 69.2% 등과는 비교하기 곤란한 수준이다.

운동본부 관계자는 "특히 충북농업기술원의 경우 207명 중 13명이 정규직 전환이 됐는데 60세 근로자 80명, 일시·간헐 근로자가 60명정도 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 근로자들을 빼더라도 정규직 전환 가능성이 있는 54명에 대해서 이의신청을 통해 억울함이 없도록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충북도는 예산을 핑계로 정규직전환 결과가 터무니없이 나왔다"면서 "이의신청을 각 부서를 통해서 공지해야 하고 자율적 기준이 아니라 가이드라인대로 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충북도 관계자는 "60세 이상 근로자에 대해서는 일정기간 동안 더 근무할 수 있는 보호안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이의제기 신청이 접수되면 꼼꼼히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도는 지난해 12월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달까지 7차례 위원회를 열어 정규직 전환 대상자를 선정했다. 이어 내주부터 용역근로자에 112명에 대해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비정규직 없는 충북 만들기 운동본부는 다음 주께 정규직 전환에 관련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