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통합해 역량·자율성 높여
Ⅰ·Ⅱ 유형 구분 30억~90억 지원
2주기 평가 미래 결정...경쟁 치열

세종시 교육부 전경. / 뉴시스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대학의 자율성 저해와 시장주의 사업방식으로 대학간 소모적 경쟁을 부추긴다는 비판을 받아온 대학재정지원사업이 하나로 통합된다.
 
교육부는 대학 기본역량진단 결과를 활용해 재정지원사업 학교를 선정한다는 방침이어서 충북도내 대학들의 2주기 대학평가 경쟁이 더 치열할 전망이다.
 
교육부는 21일 '대학재정지원사업 개편계획'을 확정·발표했다.
 
교육부는 재정지원사업을 3개 유형(국립대학·일반재정지원·특수목적지원) 및 4개 사업(국립대학육성·대학혁신지원·산학협력·연구)으로 개편했다.
 
우선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5개 사업(대학자율역량강화사업(ACE+), 대학특성화사업(CK),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사업(PRIME),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CORE), 여성공학인재양성사업(WE-UP))이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통합된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Ⅰ유형, Ⅱ유형으로 구분되며, 대학별 30억~90억 원 내외로 지원할 계획이다. Ⅰ유형(자율협약형)은 대학이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른 혁신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전체 자율개선대학에 지원한다.

Ⅱ유형(역량강화형)은 정원감축 및 구조조정을 조건으로 일부 역량강화대학에 지원하며, 대학 기본역량진단 결과를 활용하여 선정할 계획이다.
 
교육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은 올해 약 1조5천억원 규모로 다양한 사업으로 구분해 지원하고 있다. 이중 ACE+, CK, CORE 등은 특정분야 및 영역을 지원하는 '특수목적지원사업'으로 운영돼왔다.

특수목적지원사업은 산학협력(LINC+)과 연구(BK21 플러스)로 통·폐합해 단순화하고, 일반재정지원사업의 기본적 지원을 바탕으로 수월성 제고 등 대학의 경쟁력 향상을 지원한다.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PoINT)은 기초학문 보호, 국가 전략적 기술 연구 및 개발, 고등교육 기회 제공 확대 등 국립대학의 공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국립대학 육성 사업'으로 확대 추진된다.
 
2주기 대학기본역량평가를 준비 중인 도내 대학들은 이번 교육부의 발표로 더욱 긴장하는 모습이다.
 
도내 대학의 한 관계자는 "오는 27일 1단계 평가인 자체진단 보고서 제출을 앞두고 이번 2주기 대학기본역량평가 결과가 대학의 미래를 결정하게 될 것으로 보여 바짝 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