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소속 이시종·이광희엔 "사과가 먼저" 화살
신용한 '룰' 제안 전략활용·우건도 진실공방 직면
선거기간 논란 예고 출마자들 공약반영 등 부담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일이 90일 앞으로 다가온 15일 오후 수원 영통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서 관계자들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8.03.15. / 뉴시스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6·13 지방선거 충북 선거판이 최근 사회 전반에 걸쳐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미투'로 인해 흔들리고 있다.

정치권의 '미투'는 선거를 앞둔 시점부터 전국적으로 번지면서 성폭력 피해자들이 폭로가 이어지고, 이번 지선 출마자가 직접적으로 연루되는 등 이미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로 자리를 잡았다.

이런 가운데 선거구도와 직결된 직접적인 '미투'는 아니지만 '미투'와 관련된 이슈와 문제들이 속속 도마위에 오르면서 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정치권 미투 대상자의 대부분이 소속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미투'를 내세운 야당의 정치공세가 집중되고 있어 선거운동이 본격화될 수록 지역 선거판이 시끄러워질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지난 14일 청주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이광희 예비후보(민주당)가 '미투' 동참 약속을 공약으로 내걸자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공개적으로 지지했던 당사자로 이에 대한 입장발표와 사과가 먼저"라고 꼬집었다.

앞서 지난 13일에는 민주당 충북지사 후보 출마가 확실한 이시종 지사의 '미투 피해자 지원방안 검토지시'에 대해 "사과와 참회가 먼저"라는 비난 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이광희 예비후보는 곧바로 "바른미래당의 주장은 또 다른 폭력이며 생떼"라고 비난하고 "미투운동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고 건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힘을 쏟으라"는 반박 성명을 발표했다.

하지만 바른미래 도당은 이튿날인 15일 재반박 성명을 통해 "안 전 지사를 지지하고 함께 했던 정치인으로 미투 동참 제안에 앞서 진정한 반성과 성찰로 용서를 구하는 것이 도리"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미투로 진위공방을 벌이고 있는 이들은 민주당 소속이거나 당적을 갖고 있다"며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은 묵언수행을 하라"고 거듭 반성과 사과를 요구했다.

이와함께 15일 성폭력을 막기 위한 '미투 룰'을 제안한 신용한 충북지사 예비후보(바른미래당)는 "전략적 침묵과 소극적 대응으로 어물쩍 넘어가려는 기성 정치권의 각성을 촉구한다"며 '미투'가 자신이 내건 '교체론'의 단골소재가 될 것임을 예고했다.

또한 신 예비후보는 제안 설명을 통해 "이 지사는 피해자 지원 지시에 앞서 최소한의 유감 표명을 하는 것이 순서"라고 밝히는 등 이번 지방선거 과정에서 '미투'와 관련된 문제 제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자리에서 신 예비후보는 출마자들의 미투 서약 동참, 직장내 성차별에 대한 즉각적이고 적절한 조치 규정 마련과 함께 피해자 보호, 실명 폭로, 사실확인전 비방금지 등의 '미투 룰'을 제안했다.

이처럼 '미투'가 초반 선거판을 달굴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미투' 폭로와 관련된 진실공방은 또 다른 논란을 낳으면서 선거이후까지 후폭풍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충주시장 선거에 도전장을 낸 우건도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가 지난 14일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하고 기자회견을 가졌지만, 15일 충북여성연대에서 공개적으로 사퇴를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 장외로 번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