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부총리 충북대 방문, 청년일자리 정책 반영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충북대 학연산 공동기술연구원 'Startup Town'을 방문해 대학 창업 교육과 창업지원 현황을 확인한 가운데 김상곤 부총리와 윤여표 총장 등 학교 관계자들이 3D프린터 시제품을 보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9일 충북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학 창업 활성화는 기업가 정신을 갖춘 도전적 창의 인재를 육성하고 교육분야 일자리 창출에 매우 중요하다"며 "현장의 의견을 올해 상반기 발표예정인 제2차 대학창업교육 5개년계획을 비롯한 청년일자리 관련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창업교육 우수대학으로 선정된 충북대를 찾은 김 장관은 이날 창업 관계자들을 만나 창업 활성화를 위한 현장의 소리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김 장관의 충북대 방문은 대학발 창업교육 및 창업지원 현황을 파악하고 현장의 발전적 의견을 수렴해 교육부의 정책지원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 장관은 충북대 학연산 공동기술연구원의 창업교육 인프라와 창업동아리 시제품을 둘러보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충북대 학연산 공동기술연구원 'Startup Town'을 방문해 대학 창업 교육과 창업기업 지원 현황을 확인한 후 윤여표 충장의 안내를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 김용수

간담회는 ㈜바이오톡스텍 대표인 강종구 수의학과 교수, ㈜디자인셀의 대표인 김윤배 수의학과교수(산학협력단 부단장) 등 교원창업자와 국립대 최초로 학생창업펀드를 조성할 수 있도록 기금을 기탁한 윤양택 충북대 기술지주회사 이사가 참석했다.

학생 창업자 대표로는 정한섭 트윔 대표, 김대인 코넥트 대표, Idea Muse팀이 참석했다. 창업동아리에서는 도전 K-스타트업 2017 교육부 대표였던 벅스푸드팀, 싱가포르 글로벌 창업교육프로그램에서 수상한 P.O.C.팀이 함께 했다.

학생들은 창업을 하면서 겪었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보완점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정한섭 트윔 대표는 "수도권은 취업·창업이 다 잘 되고 있는데 지방은 지리적 요건 등 힘든 점이 많다"며 "지방에서의 창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올해 대학원 특화형창업선도학사업을 신규로 추진하는 등 대학원생의 기술창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나갈 예정이고 지방창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윤여표 충북대 총장은 "충북대는 다양한 창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창업동아리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며 "사회적 창업에도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학생들이 뜻을 펼칠 수 있도록 학교창업뿐만 아니라 사회적 창업 지원제도도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여표 충북대 총장은 "충북대는 다양한 창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창업동아리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뜻을 펼칠 수 있도록 학교창업뿐만 아니라 사회적 창업에도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더 많은 지원제도가 생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충북대 학연산 공동기술연구원 'Startup Town'을 방문해 대학 창업 교육과 창업지원 현황을 확인한 가운데 창업기업 관계자들과 악수를 나누며 격려를 하고 있다. / 김용수

충북대는 2017년 '창업교육 우수대학'에 선정됐다. 창업교육 우수대학은 교육부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창업교육과 창업문화 활성화에 기여한 대학을 발굴해 표창하는 하는 것이다.

충북대는 국립대 최초 대학창업펀드 15억원 조성, 기술지주회사 설립, CSAP(CBNU Startup Accelerating System)창업교육시스템 구축, LINC+사업단과 창업지원단의 전담조직지원 등 전방위 창업지원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우수한 창업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대학창업유망팀 300 경진대회에서 2년 연속 충청권역 LINC 참여대학 중 최다인 16개팀의 우수한 학생창업 팀을 발굴, 배출하고 도전! K-스타트업 2017에 교육부 대표로 선발, 참가하는 등 기업가정신을 갖춘 창의인재 양성과 대학발(發) 창업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