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 인사 대부분 현장과 동떨어진 재래시장 방문
- 제천화재시민협의회, "주변 상인에 실질적 도움 없어"
- 수익 대비 지원 등 점포 돕는 방안 필요

텅텅빈 제천 하소동 주변 상권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제천화재시민협의회(공동대표 박승동)가 하소동 노블휘트니스&스파 화재와 관련, 각계의 지역상권 활성화 방법이 일회성 이벤트성에 머물며 화재 주변 상인들에게는 전혀 도움이 되질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대책 방안까지 제시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14일 화재 수습 2차 의견을 통해 "화재현장 주변 상권이 붕괴됐는데 찾는 분들이 재래시장을 방문하는 것은 생각해 볼 일"이라며 "재래시장도 제천이라는 경제공동체의 일부이니 찾을 이유는 충분하지만, 막상 화재 현장 인근 상권에서 바라보면 이해가 잘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무원들의 회식과 시민들의 모임을 (불이 난)하소동 업소에서 이용하자는 권유는 대책이 아닌 일회성 이벤트에 불과하고 효과가 없음이 지역 상업종사자들 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런 현상을 분석하면 정부 차원에서 화재지역 상권을 회복하기 위한 대책이 없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어떤 방향에서든 대책을 세워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지만, 현재까지 제시된 방법이 없다고 꼬집었다.

협의회는 "해결 방법을 위해 상인들이 모여 지원을 요청하고, 이를 방법으로 제시해야 하는데, 어느 누구도 먼저 나서서 이 문제를 이끌어 갈 형편이 안된다"며 제천시가 문제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사태수습에 도움이 되자고 나섰지만, 구역설정, 상인의견 청취 및 대안을 만들기에는 역부족 "이라며 "참여회원들이 생업에 종사하는 시민이고 일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부담으로, 협의회가 개입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에 시민협의회는 화재 현장 주변 상권 활성화 지원 방안을 제안했다.

▶할인행사나 소득보전 지원으로 최초 3개월 20% 할인행사 ▶3개월 단위로 15%, 10%, 5% 지원과 점포에 따라 수익의 일정 비율을 지원하는 방안의 필요성을 내놨다.

지원 구역도 최대 피해지역, 근접지역, 간접지역으로 구분한뒤 차등 지원하되, 구역은 기관에서 일정 기준을 정해 설정하자는 방안이다.

재원은 사회재난 선포로 국비를 확보하거나, 재난 구호비 확보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