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징계결정 "당사자 부인·단원 주장만 있어 판단 어려워"
리셉션 비용전가·성희롱만 논의... "집단행동 불사" 반발 확산

조정수 청주시립국악단 지휘자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속보= 막말과 성희롱, 리셉션 비용 전가 등 물의를 빚었던 조정수 청주시립국악단 지휘자가 징계위원회에 회부되긴 했으나, 청주시가 지방대 비하 발언 여부에 대해 판단근거가 부족하다는 입장을 보여 단원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단원들은 이에 따라 집단행동을 불사하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는 등 파문이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파문을 오도하려는 '물타기' 시도도 나타나 더 큰 반발을 사고 있다.

청주시는 16일 조정수 청주시립국악단 지휘자에 대해 징계위원회에 회부한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시는 오는 19일 징계위원회를 개최해 조 지휘자에 대한 징계 여부와 수위 등을 결정한 후 운영위원회를 열어 재임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청주시는 본보 보도 후 진상조사에 착수해 조 지휘자의 지방대 비하 막말과 여성단원 성희롱, 리셉션 비용 협연자 전가 등에 대해 조사했다. 청주시는 진상조사를 통해 조 지휘자가 리셉션 비용을 협연자에게 부담시킨 사실을 확인했다. 조 지휘자와 협연자는 비용 전가 사실에 대해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또 조 지휘자의 성희롱 발언과 지방대 비하 막말 등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청주시는 '지방대 비하 발언'을 했다는 단원의 진술은 확보했으나, 조 지휘자가 부인하고 있고 또 조 지휘자를 옹호하는 단원도 있다는 입장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남성현 청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단원의 주장만으로는 '지방대 비하 발언' 여부에 대해서는 판단에 한계가 있다"며 "조 지휘자는 그런말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고, 단원의 주장만으로는 판단할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남 국장은 "녹취록이 없지 않냐"며 이같이 밝혔다.

남 국장의 이같은 발언은 조 지휘자를 두둔하려는 것으로 해석돼 더 큰 반발을 사고 있다. 또 구체적이고, 일관된 진술을 부정하는 것이어서 감사관실 차원의 감사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최진현 청주시의원(청주시립예술단 운영위원)은 "운영위원회가 열리는 날 오전에 징계위원회를 개최하는 저의가 매우 의심스럽다"며 "시에서 말하듯 신중해야할 사안이기 때문에 운영위원회를 연기해 감사과를 통한 정확한 진상 조사를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단원들은 "문예운영과에서 조사한 물음에 대한 내용 말고도 그 동안의 일을 상세히 써서 제출한 진상조사서를 참고하지 않을 것이었으면 왜 진상조사를 했냐"며 "정확한 판단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