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승진 좌우 10월 근평과 맞물려 '긴장'
'상대평가'…국장 취향에 따라 왜곡돼선 안돼
'일·성과 중심' 등 제도적인 시스템 마련돼야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에 상설감사장을 설치했던 국무총리실 복무감찰팀이 한달 간의 감사를 마치고 철수해 감사결과 보고서에 대한 내용에 초미의 관심이 쏠린다.

국무총리실 감사팀 조사관 9명은 그동안 각종 음해성 투서로 시작된 내용들을 집중 감사를 펼치고 지난 13일 철수했다.

국무총리실 감사팀은 조사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하면 이를 바탕으로 별도의 징계위원회를 열어 징계 수위를 결정해 행정자치부에 징계결과를 통보하게 된다.

이후 행자부는 해당 당사자에게 소명서를 제출받고 징계를 결정해 사무관급 이상은 충북도에 그 이하는 청주시에 징계위를 열어 수위를 결정한다.

또한 이번 감찰 결과에 따른 징계수위는 연말 승진 인사를 앞두고 반영될 것으로 알려져 공직사회에 파란이 예고된다.

특히 이달(10월)은 공무원의 승진을 좌우하는 근무성적평정(근평) 기간이다.

때문에 청주시 공무원 상당수는 근평기간과 인사철만 되면 이른바 '복도통신', '담배연기통신' 등에 매달리며 귀를 쫑긋 세운다.

시청 공무원들은 자신의 근평 점수가 어떻게 매겨지는지 알 수 없다. 관련 규정에 따라 점수가 공개되지 않아서다.

이 때문에 공무원들은 자신의 노력만큼 근평이 제대로 이뤄지는지 확인이 불가능하다. 누가 내 근평 점수를 고의로 낮게 줬다고 해도 이를 알아낼 방법이 없다.

이에 따라 근평을 잘 받기 위해서 과장·국장에게 자신을 '읍소'하는 등 혈안이 돼 있다.

근평은 공무원 상호간 '상대평가'여서 간부들이 아무리 잘 하더라도 만족스럽지 않고, 당사자들에게는 아쉬움과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근무평정은 종전 '연공서열'의 평가가 아닌 '일과 성과'중심의 근평으로 자리잡아야 한다. 국장이 자기 마음대로 근평을 하고 거기에서 매겨지면 그것에 따라서 자동적으로 승진되는 기존의 인사시스템으로는 부작용만 속출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시청 공무원들은 "일·성과 중심 그리고 적극 행정을 펼친 그런 공직자들을 눈여겨서 잘 봐야 한다"며 "(간부공무원에 주어진 근평권한은) 자기와의 인연이나 아니면 본인들이 인사를 위해 정치적으로 움직이는 것들을 뛰어 넘어 정말 우리 공직사회가 ▶일하는 분위기 ▶적극 행정의 분위기로 갈 수 있도록 근무평정의 인사권한에 대해 잘 보고 판단해달라는 위임인 것이어서 보다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청의 한 과장은 "공무원들이 시민만 보고 일을 할 수 있도록 공직사회 풍토를 조성해야 하며, 취향에 맞는 방향으로 왜곡되는 일이 없도록 국장들은 근평을 어떻게 행사해야 할지에 대해 자기 성찰을 해야 한다"며 "이번 근평은 가장 객관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숙의'하고 조직을 위한 근평이 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시스템을 마련해야 시 공직사회 동요를 막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