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문자메시지 확보...금품수수 혐의는 전면 부인

구은수 전 서울경찰청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IDS홀딩스 인사청탁 금품수수‘ 혐의로 피의자 신분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17.10.17. /뉴시스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금품수수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충북 옥천 출신의 구은수 전 서울경찰청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구 전 청장은 검찰 조사에서 특정 경찰관 인사청탁을 들어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금품수수 혐의는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신자용)는 18일 전날 오전 피의자로 소환한 구 전 서울청장을 이날 오전 1시까지 조사한 뒤 일단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구 전 청장은 검찰 조사에서 IDS홀딩스 회장 직함을 갖고 활동하던 브로커 유모(구속기소)씨로부터 2014년 인사청탁을 받고 윤모씨를 경사에서 경위로 특진시켜 IDS홀딩스 다단계 수사를 진행 중이던 서울 영등포경찰서 지능팀으로 보낸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씨는 이후 경찰의 다단계 유사수신업체 수사를 총괄하는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로 자리를 옮겼다. 구 전 청장은 '2차 전보 인사'에도 관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경찰을 그만두고 한 법무법인에서 일하는 것으로 알려진 윤씨는 IDS홀딩스 측으로부터 돈을 받고 수사 관련 기밀을 넘겨준 혐의(뇌물수수 및 공무상 기밀누설)로 17일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그는 IDS홀딩스 측에 직접 거액을 투자하고 수익을 받는 등 이 업체와 유착 관계를 형성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검찰은 구 전 청장이 브로커 유씨 등 IDS홀딩스 측 인물들과 윤씨 인사청탁에 관한 논의를 하는 내용이 담긴 문자 메시지도 다수 확보했다.

또 구 전 청장이 이우현 의원 보좌관으로 일하던 김모(구속)씨로부터 금품을 받는 등 수차례에 걸쳐 여러 경로로 IDS 측 자금 3천만원 이상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구 전 청장은 조사에서 윤씨 인사 개입 의혹은 부분적으로 시인하면서도 금품수수 혐의는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증거 인멸 우려 등이 있다고 보고 구 전 청장에게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구 전 청장은 고(故) 백남기 농민 사망 사건의 지휘 책임과 관련해 전날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도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이에 따라 경찰 안팎에선 궁지에 몰린 구 전 청장이 IDS홀딩스 수사를 둘러싼 온갖 '치부'를 검찰에 다 털어놓을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경찰이 IDS홀딩스의 다단계 금융사기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박근혜정부 실세를 비롯한 정치권 인사들의 무수한 외압이 있었다는 것이 경찰 안팎에서 '정설'로 통한다.

검찰의 구 전 서울청장 수사가 단순히 검경 수사권 조정을 앞두고 경찰의 기선을 제압하는 선에 그치지 않고 다수 정치인과 지역 정치인 등이 연루된 초대형 스캔들로 비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도는 까닭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