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안성수 경제부 기자

충북대 도서관에서 공부중인 학생들 모습 / 중부매일 DB

열흘이라는 유례없는 긴 휴가가 다가오고 있지만 취업준비생(이하 취준생)들에게 휴가를 즐길 여유는 그리 많아 보이지 않는다. 취준생들은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코앞에 두고도 취업사이트와 아르바이트구인구직사이트를 보는데 여념이 없다. 취업이 안되니 아르바이트라도 해서 생활비 및 용돈을 벌겠다는 심산이다. 더욱이 추석같은 명절에 단기로 구하는 아르바이트는 평소보다 시급이 높기 때문에 경제 사정이 좋지 않은 취준생들에겐 가뭄에 단비 같을지도 모른다.

명절 스트레스도 고향을 가지 않는 데 한 몫하고 있다. 지난해 추석 한 매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추석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취업준비생은 전체 인원의 72%%나 차지했고, 이는 취업준비를 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20%이상 높은 수치다.

취업준비중인 최모(31)씨는 추석 대목에 택배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해 방문한 곳에 20대 대학생들이 많아서 새삼 놀랐다. 최씨가 그들에게 추석 때 일하는 이유를 묻자 친척들을 보기 싫어서 일한다는 이들이 대부분인 것에 한번 더 놀랐다.

추석때 고향에서 듣게 될 단골질문인 '취직은 언제 하냐', '올해는 취업해야지', '옆집 아들은 대기업에 입사했더라'라는 등의 말을 듣지 않기 위해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들도 있다. 취준생들에게 명절 고향방문이란 원치 않은 일이 되버린 것이다.

안성수 경제부 기자

최근 한 아르바이트구인구직사이트에서 조사한 설문 결과를 보면, 조사인원 중 과반수의 대학생 또는 직장인이 추석 연휴기간에 아르바이트를 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대학생의 65.7%가 연휴기간에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겠다고 답했고, 이 결과는 직장인보다 10%가 더 높은 수치다. 이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유는 평소보다 시급이 높고 친척·친지들을 만나기 싫기 때문이다.

취업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취준생들도 민족 고유의 명절이자 열흘이나 되는 연휴에 쉬고 싶지 않을 리 없다. 현 상황에 등 떠밀려 집밖으로 나가는 취준생들도 즐거운 명절을 맞을 수 있도록 배려와 격려가 필요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