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는 권석창 의원 / 뉴시스

역대 제천·단양 국회의원들의 수난사(受難史)가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권석창 의원이 지난 10일 불법선거운동혐의로 당선무효형이 선고돼 최악의 경우 국회의원직을 상실할 것으로 보인다. 권 의원에 앞서 2년 전 4선 중진이었던 송광호(새누리당) 전의원은 뇌물수수 혐의로 국회의원직을 잃어 20여년 간 정치생명이 끝났다. 공교롭게도 전^현직 제천·단양 지역구의원이 모두 불법행위로 법정에 섰다. 송광호 전의원과 권석창 의원이 법정에 서게된 사유는 전혀 다르지만 정치인으로서 성장하려면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 반면교사가 된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권 의원은 지역에서 신망을 받던 초선의원이다. 행정고시 출신으로 해양수산부 해양개발과장, 국토해양부 광역도시철도과장 등을 거쳐 2015년 9월 익산국토관리청장을 끝으로 명예퇴직한 뒤 지난해 4·13 총선에 출마해 당선돼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하지만 불법선거운동 혐의가 발목을 잡았다. 권 의원은 총선 출마 전인 2015년 익산지방국토관리청장으로 재직 당시 총선 후보 경선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입당원서 100여 장을 받아달라고 지인들에게 부탁하고, 종친회 임원 등 선거구민들에게 70만원 상당의 음식물을 제공한 혐의(국가공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로 지난해 9월 불구속 기소됐다. 경선 운동및 정치운동이 국가공무원법및 공직선거법에 위반된다는 것이다. 권 의원은 "이 사건의 악의적 제보자에 의한 사건이기 때문에 즉각 항소하고, 대법원까지 가더라도 무죄를 입증하겠다"고 언론에 밝혔지만 제보를 떠나 기소사유가 사실이라면 자성해야 한다. 아무리 당선이 중요해도 고위공직자로서 선거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염두에 두었어야 했다.

권 의원의 지역구 선배인 송 전의원은 선거 때마다 낙선과 재기를 반복하며 다선의 중진의원으로 성장한 뚝심의 정치인이다. 여당 의원이지만 정권과 재벌 등을 향해 비판적인 발언을 마다하지 않아 '미스터 쓴소리'로 불리기도 했다. 특히 코레일 지역본부 제천 유치, 제천 장락선 철도 이설, 중앙선 철도 복선화 등 지역발전을 위한 업적도 쌓았다. 하지만 정치말년에 철도부품업체 대표로 부터 거액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비리의원으로 낙인찍혔다. '철도 마피아'라는 오명(汚名)과 뇌물비리 혐의를 끝내 털어내지 못하고 퇴진한 것은 물론 실형을 선고받았다.

충북은 권 의원뿐만 아니라 일부 기초자치단체장들도 법의 심판대에 올랐다. 물론 재판과정에서 혐의를 벗은 경우도 있지만 하루아침에 신분이 추락한 사람도 있다.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이후 충북도내 자치단체장중 4명이 선거법과 정치자금법등의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아 이중 유영훈 전진천군수와 임각수 전괴산군수가 불법선거운동과 비리혐의로 군수 직을 상실했다. 누구나 선거에 임할 때는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하겠다는 초심을 갖고 시작할 것이다. 하지만 불법선거와 비리의 유혹에 빠진다면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언젠가는 값비싼 대가를 치른다. 우리 정치문화가 선진화되려면 정치인들의 자세부터 달라져야 한다. 그래서 역대 제천·단양 국회의원들의 수난이 더욱 안타깝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