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급' 권익위원장 박은정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에 이진규
차관급인 국정원 기조실장엔 검사출신 신현수

박상기(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27일 오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광화문의 한 빌딩으로 출근하고 있다. 2017.06.27.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새정부 첫 법무부 장관 후보에 전남 무안이 고향으로 '비검찰' 출신인 박상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다.

지난 11일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던 안경환 서울대 법대 명예교수가 16일 각종 의혹 속에 자진사퇴한 이후 11일만이다.

문 대통령은 또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엔 경남 안동이 고향으로 여성인 박은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임명했다.

'여성 안배'에 신경을 쓴 것으로 문 대통령은 장관 인선에서 여러 번 여성을 선발하는 등 대선 당시 '내각의 30%를 여성으로 채우겠다'고 한 공약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에 부산이 고향인 이진규 미래창조과학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차관급)엔 서울이 고향인 검사출신 신현수 변호사(59·사시 26회)를 각각 이명했다. 사실상 검사 출신 첫 국정원 기조실장이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된 박상기 교수는 한국형사정책학회 회장,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원장을 거쳤지만 비검찰 출신 법학자다. 처음 지명을 받았던 안 교수 또한 비검찰 출신이면서 법학자였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도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재인선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된 사안으로 '개혁'을 꼽았다.

박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여러 가지 개혁 업무를 추진해야 하는 부분이 적임자의 덕목으로 가장 고려됐다"며 "'법무부의 문민화'가 새 정부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에 적합한 인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국민권익위원장에 임명된 박은정 교수는 한국인권재단 이사장, 대통령 직속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지냈다.

신임 이진규 미래부 1차관은 미래부에서 인터넷정책관, 연구개발정책관, 기초원천연구정책관 등을 역임했다. 문 대통령은 차관 인사의 경우 내부 유임 또는 승진의 방식으로 인사를 잇고 있다.

국정원의 예산과 인사를 담당하게 될 신임 신현수 기조실장은 여의도고와 서울대 법과대학을 나와 부산지방검찰청 검사, 서울지방검찰청 검사, 대검찰청 정보통신과장·마약과장, 대통령비서실 사정비서관을 지냈다.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선거 캠프에서 법률지원단장으로 활동했다.

최근까지는 김앤장 법률사무소 소속 변호사이자 대검찰청 검찰정책자문위원회 위원, 법제처 법령해석심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해 왔다.

이런 가운데 충청권 인사의 발탁 소식은 최근 청와대나 정부 부처 인사에서 좀처럼 들리지 않고 있어 충청민의 시선이 곱지 않은 상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