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자동차 R&D 전문인력 양성사업' 참여기관 선정
청주시 지원 2021년까지 5년간 87억여원 투입 사업 추진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충북대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자율주행차 전문인력 육성을 본격적으로 나선다.

충북대는 2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공모한 산업전문인력 연량 강화 사업 중 '미래형 자동차 R&D 전문인력 양성 사업'에 참여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충북대는 이 사업의 주관 기관인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및 참여기관인 자동차부품연구원, 한양대 등 5개 기관과 컨소시엄을 이루고 청주시의 지원을 받아 오는 2021년까지 5년 동안 87억여 원의 사업비를 들여 추진하게 된다.

충북대는 석·박사 과정을 개설해 자율주행차 주행환경 인식 및 성능 평가 분야에서 ▶전공 기초 ▶전공 핵심 ▶고급 융합 등을 운영한다.

또 심화과정을 통해 ▶선형시스템특론 ▶디지털영상 처리 ▶스마트자동차 시스템 ▶임베디드시스템특론 ▶지능로봇시스템 ▶자동차센서 공학 ▶차량 성능평가 ▶센서 융합 등의 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업체의 수요를 교육과정에 반영해 현장에 유용한 실무형 밀착교육을 지원한다. 또 인턴십 제공부터 취업까지 연계한 인력 양성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충북대는 유사한 연구를 수행하는 대학의 교과과정을 수강할 수 있도록 인하대와 한양대와 학점교류를 실시하고 있다. 군산대 등 타 대학과 학점 연계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연구를 주관하는 기석철 스마트카연구센터장은 "충북대가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 미래 자동차 산업의 신 융합 생태계를 선도하기 위해 산업계 현장 수요를 반영한 R&D 전문인력을 본격적으로 양성하게 됐다"며 "자율주행차 연구 및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지역의 신 산업 발전은 물론 우수한 인재 발굴·육성·취업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대 스마트카연구센터는 '차량통신 기반의 광역 주행환경 인지 및 협조주행기술 개발'(미래창조과학부) 등 국가 연구과제 4건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