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주문…'블라인드 채용'도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수석 보좌관회의가 열린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06.22.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혁신도시 사업에 따라 지역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할 때는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 채용하는 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원래 혁신도시 사업할 때부터 하나의 방침이었는데 그 부분이 들쭉날쭉하다. 적어도 30% 정도는 채용하도록 독려해달라"며 이 같이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각종 위원회 구성에서도 무늬만 지역인사가 아닌 그 지역에서 실제로 활동하는 인사들로 구성해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실시도 강한 톤으로 주문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6월 중으로 기획재정부, 행정자치부, 인사혁신처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실천 방안을 확정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블라인드 채용' 실시는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공공기관과 지방 공기업의 인사지원서와 면접에서 출신지역, 가족 관계, 신체적 조건과 학력 등 인적사항을 삭제하고 실력 중심 평가 제도를 도입하자는 취지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내용의 블라인드 채용을 공공부문에서 먼저 의무화한 뒤 민간으로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하반기부터 공무원이나 공공부문 채용할 때 블라인드 채용제를 좀 실시했으면 한다"며 "채용분야가 일정 이상의 학력, 스펙, 신체조건을 요구하는 특별한 경우 외에는 이력서에 학벌이나 학력, 출신지나 신체조건 등 말하자면 차별적 요인들은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명문대·일반대 출신이나 서울에 있는 대학·지방대 출신이나 똑같은 조건과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게 이번 하반기부터 당장 시행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민간은 법제화되기 전까지 강제할 수 없지만 과거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한 사례들에 의하면 훨씬 실력있는 인재들을 채용할 수 있었다는 게 증명됐다"며 "민간 대기업들에도 권유를 하고 싶다"고 했다.

이와 관련,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공공기관은 시행준비가 완료돼 금년까지 도입하고 민간부문으로의 확산을 위해 현장과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북을 마련할 것"이라며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