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논쟁거리로 다시 도마 위 올라

왼쪽 부터 우건도 전 충주시장, 이종배 전 충주시장, 조길형 현 충주시장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에코폴리스는 계획 당시부터 사업성공 여부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이 사업은 지난 2010년 6월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당시 한나라당 윤진식 의원이 충주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 충주경제자유구역을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시작됐다.

충주시는 가금면 일부지역을 후보지로 정했지만 충주 포함에 부정적이었던 충북도는 충주지역을 당초 계획안에 포함하지 않았다.

하지만 윤 의원의 강력한 요구로 2011년 충주를 포함한 계획안을 정부에 제출했고 정부는 2013년 2월 충북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하면서 충주 에코폴리스를 포함했다.

당시 이 사업은 면밀한 검토없이 즉흥적이고 졸속적으로 추진돼 경제논리보다는 정치논리에 따른 사업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인근 공군부대의 안전성 확보를 문제 삼은 국방부가 제동을 걸었고 엄청난 비행소음으로 건축행위에도 제한이 따랐다.

여기에 에코폴리스 예정지가 각종 도로 관통에 따라 여러개로 쪼개져 기업 유치에 큰 걸림돌이 됐다.

우려했던 대로 2013년 8월 16일부터 70일 간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섰지만 응모자가 없었고 이듬해 2월 개발면적 중에서 항공기 소음이 심각한 지역을 제외해 당초 계획보다 절반 수준으로 축소됐다.

2015년 4월에는 겨우 현대산업개발 등 민간사업자가 참여하는 에코폴리스 개발 특수목적법인을 설립, 지난해 7월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했으나 당초 제기됐던 각종 문제점이 분양에 발목을 잡았다.

민간사업자들은 이같은 점을 앞세워 산업용지 분양이 저조할 경우 충북도와 충주시에서 책임질 것을 요구했고 도는 이를 수용할 경우 엄청난 추가 손실을 안게될 상황에 처하자 결국 사업 포기를 결정하게 됐다.

이번 사업 포기를 놓고 충주에코폴리스 추진기간 동안 재직했던 3명의 전·현직 충주시장들은 정치적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다.

충주시장 재직 당시 충북경제자유구역에 충주 포함을 신청했던 우건도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은 "당시 정권의 실세였던 윤진식 국회의원이 시간이 촉박한 상태에서 이 사업에 대한 용역결과를 가져왔고 '내가 성공시킬 자신이 있다'고 주장해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게 됐다"며 "시장으로서는 일단 신청을 한 뒤 문제점이 있으면 차츰 시간을 갖고 검토하는게 맞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이를 반대할 경우, 시민들의 눈에 시장과 국회의원이 갈등을 겪는 모습으로 비쳐질 것으로 우려됐고 당시 이명박 정권의 실세 중 실세로 통했던 윤 의원을 믿고 신청하는 수 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충주에코폴리스 문제를 정치적 이슈로 만들고 갈등의 모습을 보이는 건 충주시민 화합과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우 전 시장에 이어 충주시장을 역임한 자유한국당 이종배 국회의원은 "충주에코폴리스 무산은 매우 아쉽고 안타깝다"며 "지난 5년 동안 충북도에서 사업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지 의문"이라고 충북도를 비판했다.

이 의원은 "충북도가 사업을 검토해 정부에 제출했을 때와 소음지역을 제외하고 구역을 축소했을 때 지금처럼 개발·분양이 어려웠다고 판단했더라면 당시에 다른 대책을 강구했어야 한다"며 사업포기 시점을 문제 삼았다.

이 의원은 "경제자유구역의 성공을 위해 다른 산업단지를 보류하거나 지연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충북도와 충주시가 긴밀히 협조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청주에 이은 충주에코폴리스 사업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일을 잘 못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조 시장은 "(충주에코폴리스는)충청북도가 직접 나서 충주지역에서 추진한 유일한 충북균형발전 사업인데 5년 간 끌어오다 포기를 선언한 것은 주민들은 물론 국회의원과 도·시의원, 충주시도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자청과 충북도는 주민과 토지주의 고통 해결은 물론, 충주경제 발전에 대한 새로운 비전 등 책임있는 대책을 내놓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제시되는 대안을 보면서 우리의 대응수위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3명의 전·현직 시장들이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각기 다른 주장을 내놓으면서 정치논리에 따라 추진된 이 사업이 포기시점에서도 정치적인 논쟁거리로 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