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톡톡톡] 김양희 충북도의장
15년 전부터 매월 2~3회 들러...시장 자켓에 '뽕' 넣으면 정장
'분권형 개헌' 공감대 확산 주력 '노력'

평소에 자신의 옷을 자주 리폼해 입는 김양희 도의장이 오랜 단골인 한 옷 수선점에서 수선할 옷을 살펴보고 있다./김용수

김양희 의장 '드레스 코드' 완성은 성안길 옷 수선집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62)의 '드레스 코드'는 '리폼(수선)' 이었다. '충북 최초 여성 도의장'으로서 본회의 진행을 비롯해 다양한 공식 일정에 참석해야 하는 일상에 걸맞는 의상을 갖추려면 돈 푼 꽤나 들일 것이라 생각했던 선입견을 깬 '반전' 이다.

청주 최대 패션 상가로 꼽히는 상당구 성안길 옛 APM 상가 인근 '아름드리 옷 수선집'은 김 의장이 15년째 찾는 단골 집이다. 그녀는 보통 2~3주에 한번 꼴로 옷수선 집을 찾는다. 자주 찾을 때는 일주일에 한두번 꼴로 드나들기도 한다.

조현복 아름드리 사장(60)은 "항상 입던 것을 유행에 맞게 고쳐 입는 분"이라며 "세일 때 구입한 옷이나, 장롱에 묵혔던 옷을 가게에 손수 가져오곤 한다"고 귀띔했다.

김 의장은 "헌옷을 그때그때 유행과 체형에 맞춰 수선한 후 몸에 착 달라 붙는 느낌을 받을 때마다 입가에 웃음이 생기곤 한다"며 "재활용으로 한 건 건졌다는 뿌듯함과 마음에 드는 새 옷을 얻는 즐거움이 생활의 활력소가 되곤 한다"고 말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좋은 '탈출구'가 된다는 것은 겪어 본 이들만 알 것"이라는 김 의장은 "뜻대로 되는 일도 있지만, 행정기관과 부딪히거나 관련법·조례·정치적 관계 때문에 노력한만큼 일이 안된다. 이럴 때마다 '옷수선'은 좋은 활력소가 되곤 한다"고 했다.

김 의장은 "이런, 저런 이유 이전에 '베이이붐 세대'는 '현모양처(賢母良妻)' 이미지를 갖춰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는 데다 쥐고 짜며 절약해야 한다는 생각이 머리 속에 자리잡고 있다"며 "나 역시 그런 여성 중에 한명"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심지어 오래된 바지를 스커트로 만들어 입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여성들의 스커트 지퍼는 보통 허벅지 쪽 측면에 부착하기 마련 인데, 즐겨 입는 것 중에는 더러 지퍼가 앞 부분에 있는 게 있다"는 김 의장은 "보통 전면에 지퍼를 부착하는 바지를 수선한 옷"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가끔 의상을 전공했냐는 질문도 받기도 하지만, 대부분 시장 패션이나 일반적인 브랜드 제품"이라며 "가령 스웨터나 자켓 '뽕'을 넣어 어깨라인을 강화하면 정장 분위기가 나고, 스커트는 품을 늘리고 줄이는 방식으로 변화를 주곤한다"고 귀띔했다.

김 의장은 "15년 이상 한 집을 드나들다 보니 '주인장'이 원하는 모양을 척척 알아채곤 한다"며 "옷가게 한켠에 잘 팔리지 않았던 물건을 구입해 새로 꾸미거나, 10년 이상 묶었던 것을 새옷으로 만드는 재미가 제법 쏠쏠하다"고 말했다.

조현복 사장은 "스커트와 자켓, 바지, 마이 등 종류를 막론하고 쓰임새와 유행에 맞게 줄이고 늘려 달라고 주문하곤 한다"며 "자켓이나 스커트는 2~3만원, 바지·치마는 1만원 정도의 수선비를 들여 새옷을 사는 것 이상의 만족감을 갖는 것 같아 함께 즐겁다"고 밝혔다.


'분권형 개헌' 공감대 확산 주력하는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

관련사진 / 중부매일 DB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은 요즘 '지방분권형 개헌' 공감대를 확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전국 시·도의회 의장단협의회 사무처장을 맡고 있는 그는 정치권의 '화두'로 대두 된 개헌과 지방분권형 개헌을 위해 건의서 채택과 충북 차원의 토론회 개최 등 공동 대응에 나섰다.

전국 시·도의회 의장단협의회는 지방4대 협의체와 공동으로 '지방분권 헌법 개정 촉구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한 데 이어 국회 토론회, 국회의장, 국회 개헌특위위원장 면담 등을 통해 관철을 위해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김 의장을 비롯한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은 특히 '지역대표형 상원 설치를 통한 지방의 국정 참여 확대 등 새로운 헌법에 '지방분권'이라는 원칙과 구체적 방안이 반영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김 의장은 "국회에 지방을 대표하는 상원을 설치해야 국가정책결정과정에 지방 의견을 변영하고, 지방의 이해관계 사항은 상원을 통해 결정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중앙과 지방간 협력을 위한 기구를 설치는 등 공동으로 지방의 이해관계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전국 시·도의회 의장단협의회는 이와함께 지방의 자치조직권과 자주재정권을 헌법에 반영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지방정부'로서 위상을 확립하는 데 개헌의 초점을 맞출 방침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의회는 지난달 14일 '지방분권형 국가를 위한 개헌 필요성과 방향'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서울시의회 역시 지난달 21일 지방자치법개정을 위한 국회 대토론회를 개최해 '정책지원 전문 인력 도입 및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을 주제로 대토론회를 개최하는 광역의회 차원의 대응에 나섰다.

충북도의회 역시 이달 하순께 지방분권형 개헌을 주제로 도민 토론회를 개최해 바람직한 분권형 개헌 방안과 지방자치 강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김 의장은 "대선 국면에서 노출된 분권형 개헌 논의를 계기로 지방자치와 지방의회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도의원 31명이 6조원이 넘는 충북도와 교육청 예산을 다루는 것은 한계가 있어 보좌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방의원 역시 현실 정치인으로서 현안사업과 지역민 등 지역구를 관리해야 하는 것은 국회의원이나 마찬가지"라며 "현재와 같은 전문위원실 시스템으로는 여러면에서 한계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장은 이같은 맥락에서 도의회 사무처 직원 전체가 참여하는 직원조회를 시작했다. 매월 개최하는 집행부와 달리 분기별로 개최할 직원조회에서는 외부강사 강연을 통한 연찬회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김 의장은 요즘 각종 행사장을 방문하면 "도교육감에 출마할 것이냐"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고 한다. 1년여 남은 지방선거를 의식한 지인들과 지역정가의 인사들이 교사 출신인 그에게 관심을 표명하는 일이 잦아졌다는 것이다. 도의장에 선출되기 직전까지 교육위원회에서 활동했던 경력도 적잖게 작용하고 있다.

김 의장은 이 점에 대해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김 의장은 "좋은시각으로 대해 주시는 분들이 고마운 말씀을 하곤 하지만, 현재로서는 도의장 역할에 최선을 다할 뿐"이라며 "아직까지 결정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