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유형문화제 제 132호

[중부매일 이보환 기자] 충북도 유형문화재 제132호 '제천 신륵사 극락전(堤川 神勒寺 極樂殿)'의 해체·보수작업이 추진된다.

제천시는 덕산면 월악리 신륵사 극락전이 동북 방향으로 다소 기울어지는 등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는 충북도 문화재위원회 결정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

23일 오후 현장에서는 건축·보존처리·벽화 전문가와 공사 관계자, 도와 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작업시기 등을 결정할 자문회의가 진행됐다.

충북도와 제천시는 벽화 보존처리 첫 단계로 안료(顔料)가 떨어지지 않게 안정화 작업은 시작했다.

건물 내부 벽화 보존처리를 위해 시료를 떼어 내서 분석하고 훼손 부분은 같은 안료로 도색중이다.

아미타불을 모신 극락전은 앞면 3칸, 옆면 3칸에 맞배지붕이다.

이 극락전에는 벽화 136점과 단청 150점이 있다.

극락전 벽화와 단청은 조선 후기 양식을 고스란히 지니고 있어 문양사 연구의 중요한 자료로 도 유형문화재 301호로 지정됐다.

건물의 바깥쪽 벽에는 여래상이, 내부에는 천장 좌우에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의 불화가 있다.

'월악산신륵사중수기(月岳山神勒寺重修記)'에 따르면 신륵사는 신라 진평왕 4년(582)에 아도화상((阿道和尙)이 창건하고 문무왕 때 원효대사가 중수했다.

극락전은 조선 선조 때 사명대사가 다시 지은 것으로 전해진다.

신륵사에는 극락전, 벽화와 단청 외에도 보물 1296호로 지정된 3층석탑이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