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충북 도내 각 지자체에 A사 수주 공사자료 요청
관급 아스콘 되판 경로 추적...관련 조합 등 전방위적 수사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 /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속보= 경찰이 관급 아스콘비리 의혹 수사를 확대하는 등 전방위 조사에 돌입했다. <3월 14, 15, 16, 20, 21일자 3면 보도 = 아래 관련기사 참조>

특히 경찰은 청주시의회 의원의 남편이 대표인 A건설사가 청주시 이외에 도내 다른 지자체에서도 수의계약 등을 한 것으로 보고 해당 지자체에 계약관련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충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10일 청주 A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이어 청주시에 수의계약 관련 자료들을 요구했다.

아스콘 포장 전문회사인 A사는 청주시의회 의원이 대표로 있던 곳으로, 현재 소유주는 이 의원의 남편이다. A사는 2014~2015년 청주시와 모두 52건에 6억6천여 만원이 넘는 수의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현재 회사와 관계가 없다"는 이 의원의 해명에도 수의계약 독식 논란이 가라않지 않고 있다.

더욱이 도로 포설업체인 A사가 관급공사를 진행하며 아스콘 관급 자재를 빼돌려 되파는 방식으로 부당이득을 편취했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나서면서 그 파장에 관심이 모아졌다.

특히 A사가 아스콘을 빼돌렸다면 이는 곧 부실시공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담당 공무원들도 유착됐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찰이 청주시뿐만 아니라 A사를 통해 도로포장 공사를 진행한 다른 지자체까지 공사관련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충북 공직사회 전체로 수사가 확산되는 형국이다.

경찰 관계자는 "구체적인 지역을 밝힐 수는 없지만 청주시 외에 A사에 도로공사를 발주한 지자체 등에 공사관련 자료를 요청했다"며 "공무원 등에 대한 조사는 자료를 받고 검토한 뒤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