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에코폴리스, 마지막 합의 '실패'

기사승인 2017.03.20  18:05:23

공유
default_news_ad2

- SPC, 조건 완화 합의 사실상 거부

이시종 충북지사가 충북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2013.02.04.) / 뉴시스 (자료사진)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충북경제자유구역청(경자청) 충주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이 충북도와의 조건 완화 합의를 사실상 거부해, 사업포기 수순을 밟게 될지 주목되고 있다.

20일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충주지청에 따르면 충북도가 받아들이기 힘든 조건을 내세우고 있던 SPC 측과 이달 6일과 13일 두 차례 만나 제시조건 완화를 거듭 건의했지만, 이날 SPC측은 최종적으로 충북도의 완화조건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당초 입장을 고수해 자신들이 제시한 조건을 들어줄 경우에만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충북도는 SPC측이 수용할 수 없는 조건을 수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내세우는 것으로 미뤄 협상은 결렬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따라 이번 협상 결과를 두고 사업추진 여부에 대해 최종결정을 내리겠다던 충북도와 충북경자청은 깊은 고민에 빠졌다.

충북도 관계자는 "한번 더 조건 완화를 요구하는 설득 작업에 나설 것인지, 아니면 사업 자체를 포기할 것인지 결정을 해야할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나 현재 충북도 입장에서 충주 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을 포기하게 될 경우 경제자유구역 존폐가 흔들릴 수 있어 사업포기에 대해 섣불리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경자청이 추진하는 바이오·에어로·에코폴리스 등 3구역 중 바이오폴리스는 사업이 완료단계에 접어들었고, 에어로폴리스의 경우에도 부분해제까지 거론되기 때문에 에코폴리스마저 실패한다면 경자청 자체가 해제될 지 모르기 때문이다.

또 오는 실시설계 기한인 11월까지 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이 착공을 못할 경우 산업통상자원부의 일부 지구지정 해제 절차가 자동적으로 진행될 공산도 있어, 이번 협상이 무산되면 새로운 사업자를 찾는데 시간적 제약에 걸리는 점도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원인 중 하나다.

지난 14일 충북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연 충북도의회 이언구 임순묵 김학철(왼쪽부터) 의원이 충주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충북도에 요구하고 있다.2017.03.14. / 뉴시스

협상시간이 길어지면서 지역민들의 원성도 커지고 있다. 에코폴리스가 조성될 충주지역의 지역민들은 연일 충북경자청 충주지청을 찾아 "충북도와 SPC가 수년이 넘도록 사업 협상만 반복해 재산권 행사도 할 수 없는 상태"라며 "사업 추진이든, 사업 포기든 어떻게든 빠른 결론을 내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주에코폴리스의 경우 오는 11월까지 현대산업개발 등 특수목적법인(SPC)와의 협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새로 개발사업시행자를 찾거나 경자구역 에코폴리스지구를 포기해야한다"며 "여러 방안 등을 두고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앞서 정부는 2013년 2월 청주시 오송읍(바이오폴리스)과 청주 내수읍(에어로폴리스) 일부 지역, 충주시 중앙탑면(에코폴리스) 일부 지역 등 도내 세 곳 7.21㎢을 경자구역으로 지정했다.

경자청의 계획에 따르면 에코폴리스에는 자동차 전장부품, 신재생에너지, 바이오 관련 기업이 들어설 계획이다.

SPC에는 충북도·충주시(25%), 현대산업개발(38.5%), 대흥종합건설(16.5%), 교보증권(13%), KTB투자증권(7%) 등이 주주사로 참여하고 있다.

김정하 기자 gizau@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