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윤여군 기자] 옥천에서 들개 떼가 한우 농장을 습격해 소를 공격하는 끔찍한 일이 발생했다.

지난 22일 오후 4시 30분께 옥천군 군서면 오동리 손모(75)씨 농장에서 들개 3마리가 10개월짜리 암소 1마리를 물어 죽였다.

희생된 소는 체중 250㎏에 달하지만 들개떼는 자신보다 몸집이 10배 이상 큰 소를 공격해 엉덩이와 꼬리 부문을 물어 뜯어 쓰러뜨린 뒤 숨통까지 끊었다.

달아나는 개들의 뒷모습을 목격한 손씨는 "진돗개 크기의 검은 개 1마리와 누런 개 2마리였고 매우 민첩했다"며 "다른 소 1마리도 다리 등에 이빨 자국을 낸 것을 볼 때 늑대나 다름없어 보였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주인에게 버려진 대형 반려견들이 무리지어 생활하면서 야생의 습성을 회복해 가축을 사냥하는 '맹수'로 돌변한 것이다.

야생에 적응한 들개는 먹잇감을 구하는 과정에서 늑대처럼 공격성을 띠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 마을에서는 지난달 28일에도 염소와 닭도 들개로 보이는 야생동물의 습격을 받는 일이 발생했다.

이곳에서 약 2㎞ 떨어진 김모(64)씨 주말농장에서 염소 3마리와 닭 5마리가 물려 죽은 상태로 발견됐다.

현장에 출동했던 경찰은 "농장의 철제 울타리가 들춰져 있고 주변에 개의 것으로 보이는 발자국이 어지럽게 흩어져 있었다"고 말했다.

들개떼 공격이 잇따르면서 주민들은 극도의 공포를 호소하고 있다.

소까지 물어 죽이는 들개떼가 사람을 공격하지 말라는 법이 있겠냐고 불안감을 드러냈다.

김영관 이장은 "마을 뒷산에 고라니 사체가 나뒹굴 정도로 들개떼의 공격성이 강하다"며 "주민들이 들개떼를 만날까봐 외진 곳은 출입하기를 꺼린다"고 말했다.

옥천군과 소방당국은 주민들을 공포로 몰아넣은 들개떼 포획에 나섰다.

그러나 이들의 활동반경이 워낙 넓고, 민첩하게 움직여 뒤를 좇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얼려졌다.

옥천군 관계자는 "들개의 경우 유해동물로 지정되지 않아 전문 엽사 등으로 구성된 유해 야생동물 기동포획단을 투입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른다"며 "마취총을 보유한 엽사들을 투입해 소를 공격한 개를 포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