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소민 작가 "우리의 생명존중 사상을 전하고 싶었다"

[중부매일 이종순 기자] 대전광역시장(시장 권선택)은 KBS대전방송총국과 공동으로 500년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동구 이사동을 장묘문화와 함께 소개키 위해 제작한 다큐멘터리'오백년의 타임캡슐, 이사동'이 오는 26일 KBS 1TV(오후 7시35분~8시25분)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큐멘터리 1부에서는 산 자와 죽은 자의 공간 개념으로 이사동의 역사(애니메이션)와 이사동 마을의 의미가 소개되며, 2부에서는 이사동 묘역 중 기념물로 지정된 3기의 묘역을 중심으로 묘역이라는 것이 어떤 의미를 지닌 공간인지를 살펴본다.

다큐멘터리 시나리오 제작을 맡은 한소민 작가는 "죽은 이의 혼과 육신까지도 정성껏 모셨던 우리의 생명존중 사상을 전하고 싶었고, 1천여 기가 넘는 묘역은 그만큼의 많은 사연이 담긴 이야기의 보고임을 알리고 싶었다"며, "많은 것들을 담고 있는 이사동 마을이 잘 보존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제작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한 마을에 500년을 이어온 문중의 묘소가 1천여 기가 존재한다는 것은 우리나라를 넘어서 세계적으로도 유래가 없는 독특한 문중문화의 하나"라며"한 문중의 역사를 떠나 보기 드문 진풍경으로 장묘문화의 역사를 엿볼 수 있는 야외 박물관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전시 동구 이사동은 은진 송 씨 가문의 집성촌이며 마을 뒷산에는 500년 전부터 이어 내려온 가문의 묘 1천여 기가 넘게 자리하고 있고, 마을 곳곳에는 산림유전자원보호림으로 지정받은 소나무 등 7천여 그루의 노송들도 있어 오래된 마을의 형태를 짐작케 하는 전통마을이다.

이종순/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