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우리가 해야만 하는 조치를 하는 것"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68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일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 등에 따른 우리사회 갈등과 관련, "지금 우리 내부의 분열과 혼란을 가중시키는 것은 북한이 원하는 핵 도발 보다 더 무서운 것"이라며 정파를 초월한 국민단합을 호소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제68주년 국군의날 기념식 기념사에서 "지금 북한 정권은 우리의 의지를 시험하고 있고, 내부분열을 통해 우리 사회를 와해시키려고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경북 성주골프장으로 확정된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도 박 대통령은 "우리 국민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자위권적 방어조치이며 북한의 공격에 대비해 우리가 해야만 하는 조치를 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각종 미사일을 연속적으로 발사하고 있는 지금 이 상황에 우리 국민과 장병들을 그대로 위험에 노출시킬 수는 없다"고 사드 배치의 불가피성을 재차 역설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국민과 국가와 장병들을 지킬 수 있는 필요한 모든 실질적 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며 "저는 저에게 어떤 비난이 따르더라도 반드시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들을 목숨같이 지켜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북한의 핵 도발 야욕을 끝내게 하려면 무엇보다 우리 국민들이 하나 되고 장병 여러분들이 단합된 각오를 보여줄 때, 북한 정권의 헛된 망상을 무너뜨릴 수 있고 국제사회도 우리에게 더욱 강력한 힘을 모아줄 것"이라며 "이념과 정파의 차이를 넘어 우리 국민 모두가 대한민국을 지키는 길에 하나가 돼 달라"고 당부했다.

북한의 인권문제에 대해 조목조목 비판한 박 대통령은 "지금 북한 김정은 정권은 끊임없는 공포정치와 인권 유린으로 북한 주민들의 삶을 절망으로 몰아넣고 있다"면서 "굶주림과 폭압을 견디다 못한 북한주민들의 탈북이 급증하고 있고 북한체제를 뒷받침하던 엘리트층마저 연이어 탈북을 하고 있다. 북한 군인들의 탈영과 약탈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이러한 내부 동요를 막고 우리 사회의 혼란을 조장하기 위해 사이버 공격과 납치, NLL(북방한계선)과 DMZ(비무장지대) 등에서의 무력시위와 같은 다양한 테러와 도발을 저지를 가능성도 크다" 우려했다.

우리 군에도 박 대통령은 "북한이 도발할 경우에는 신속하고 강력하게 응징해 도발의 대가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깨닫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한·미동맹의 확장억제능력을 토대로 실효적 조치를 더욱 강화하고, 킬체인(Kill-Chain)과 KAMD(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 대량응징보복능력 등 우리 군의 독자적인 대응 능력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우발상황에 대해서도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한다"며 "육군 동원전력사령부 창설과 병력 및 물자 동원제도 개선 등 비전력을 정예화하고 유사시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핵심과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테러, 사이버, 생물공격과 같은 새로운 안보 위협에 대응해 민·관·군·경 통합방위 체계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당부한 뒤 "저는 우리 장병들과 군을 믿고 신뢰한다. 북한의 도발로 다리를 절단하는 삶의 최고의 기로에 섰을 때도 동료와 나라를 먼저 걱정하고, 군으로 복귀하고, 제대를 연기한 그 정신을 믿는다"고 군 장병들에 대한 강력한 신뢰도 표명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