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자부 신경전 … 충북TP 후임원장 공모 지연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충북도가 8년 동안 추진해온 MRO(항공정비)사업이 사실상 무산됨에 따라 경제자유구역청장 해임론이 불거지면서 '낙하산 인사'가 논란이 되고 있다.

충북도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은 지난 29일 MRO사업 무산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 경질을 도에 공식 요구했다. 하지만 도는 아직 구체적인 입장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전 청장의 해임론이 대두되면서 같은 산업통상자원부 출신인 남창현 충북테크노파크 원장의 후임자리에 또다시 낙하산 인사가 발탁될 것인지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장급 공무원 출신인 전 청장은 2013년 6월 충북경자청 설립과 함께 취임해 지난 6월 3년 임기가 종료됐으나, 연임 됐다. 남 원장은 산자부 과장 출신으로 임기가 1개월 정도 남아 있다.

TP원장 임용 관련 규정은 임기만료 3개월 전에 산자부 4명, 도 4명으로 원장추천위원회를 구성, 인선 작업을 시작하도록 하고 있으나 이날 현재까지 첫걸음도 내딛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차기 원장 추천을 둘러싼 산자부와 도의 신경전이 심화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산자부는 산자부 출신을, 도는 지역 출신 인사 임명을 고집하면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개방형 공모 방식으로 기용된 일부 낙하산 인사들이 지자체의 경영실적을 악화하고 도민 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며 "산하 기관장을 기용할 때 투명한 공론화 과정을 거치는 것은 물론 임기 중 과오에 대한 책임도 분명히 묻는 문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김정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